『 고등교육과 관련된 미발표 연구 논문 』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각각 5글자씩 들여 쓰고, 줄간격은 150으로 한다.
논문 제출시는 국문 요약과 영문초록을 첨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국문 요약은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9, 들여쓰기 2, 줄간격 170, 장평 90, 자간 0으로 하고, 왼쪽 5, 오른쪽 5만큼 들여 써서 작성하며, 말미에는 주제어 (Key words)를 선정하여 정리한다. 영문초록의 글자 크기는 ‘ABSTRACT’를 13 진하게, 제목은 11 진하게, 이름은 10, 본문은 10으로, 들여쓰기 2, 줄간격 170, 장평 90, 자간 0으로 작성한다.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中,日,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대체로 APA 양식을 따른다.
1) 단행본의 경우
(예) 주삼환(2006). 고등교육연구. 서울: 한국학술정보.
2)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힐 것)
(예) 이성진,이기우(1991). “영유아를 위한 가정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 교육학연구, 29(4), 1-28.
3) 기관의 학술지, 대학 논문의 경우
(예) 엄주정,이장용(1998). “근대시민사회의 형성과 교육의 기회균등 사상에 관한 고찰.”
4) 편저 속의 논문의 경우
(예) 강성현(2004). 민족혼의 표상 루쉰. 한용진 외 편. 동아시아의 근대교육사상가론. 서울: 문음사, 175-214.
5) 학위논문의 경우
(예) 김종택(1987).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특성과 관계 변인.”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곽수란(2002). “효과적인 학교 결정요인.”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6)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의 경우
(예) 최상진(1999). “문화심리학: 그 당위성, 이론적 배경, 과제 및 전망.” 한국심리학회 하계심포지움 문화와 심리학, 1-20. 8월 20일. 서울: 연세대학교 제 2인문관.
7) 신문기사의 경우
(예) 동아일보(2001.9.23). “사이버 대학 1학기 수강생 10명 중 8명 꼴 재등록,” 19면. 이시형(2001.3.12). “대통령의 말실수.” 조선일보, 6면.
8) 전자 매체, URL 등 인터넷 간행물의 표기
① 인터넷에서 정보를 인출한 경우 자료 원천의 이름과(혹은) 주소를 적은 후 인출한 날짜의 연월일을 구분하여 적고 “ … 에서 인출”이라고 적어 문장을 끝낸다. 반드시, URL과 인출한 날짜를 기입한다.
② 동아일보(2001.9.23). “사이버 대학 1학기 수강생 10명 중 8명 꼴 재등록,” 19면. 이시형(2001.3.12). “대통령의 말실수.” 조선일보, 6면. (예)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2001, August 1). APA style for electronic resources. http://www.apastyle.org/styleelecref.html에서 2001. 9. 5 인출.
9)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 사항